본문 바로가기

나나신랑/리뷰

부자 아빠의 젊어서 은퇴하기 (부자 아빠가 말하는 젊어서 부자로 은퇴하는 법)

저 :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 / 역 : 형선호 / 출판사 : 황금가지


문     왜 다윗은 골리앗과 싸우는가?

제1부   젊어서 부자로 은퇴하기 위한 마음의 힘

제2부   젊어서 부자로 은퇴하기 위한 계획의 힘

제3부   젊어서 부자로 은퇴하기 위한 행동의 힘

제4부   부자가 되기 위한 여행


  어느덧 부자아빠 시리즈의 5번째 권이다. 부자아빠 시리즈를 읽을수록 느끼는 것이지만 내용의 반 이상은 기존 내용의 반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계속 이 시리즈를 읽는 이유는 로버트 기요사키가 계속 동기부여를 해주기 때문인 것 같다.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누군가 사업을 한다거나 부동산, 금융시장에 어떠한 투자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모두 "위험한 것이 아니냐?" 라는 반응이 먼저 나온다.



하지만 필자는 우리모두 신중히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할 수 있을만큼만 주어진 일만 하면서 월급과 정부의 노후 정책에 의존하며 살아가는 것

VS

자신이 하고싶고 할수있는 일을 사업으로 만들어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위험한 것인지,


  가족과 함께 살아야 할 집을 부동산은 위험하다는 생각으로 전세나 월세로 얻어 계약기간 만료마다 월세 인상과 계약연장 불가를 두려워하는 것

VS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매하고 은행이용에 따른 혜택을 받으며 추후 시세차익이나 새 부동산 구매 시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로 활용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위험한 것인지 말이다.


  필자는 둘 다 모두 후자가 더 위험하지 않고 내 생활에 재미를 주고 내 가족에게 안정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와 같은 생각은 쉽게 환영받은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설사 동의를 한다고 해도 그게 어떻게 가능하냐며 체념부터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한 필자에게 로버트 기요사키는 자신이 배운 것을 알려주고 자신이 한 것을 증명시켜주며 약간의 길을 제시해주고 있다. 덕분에 필자는 인생 전반에 걸친 계획의 틀을 잡을 수 있었고 시야를 좀 더 넓힐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너무 사설이 길었다. 이번 권에서 기요사키는 자신이 말하던 방향들에 대해서 조금은 더 구체적인 길을 제시한다. 첵 제목은 은퇴를 언급하고 있지만 요지는 결국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항상 그렇듯이, 오늘도 필자는 여러분의 투자와 인생계획에 건승을 기원한다.


다윗은 레버리지(leverage:지레 효과)를 잘 알았기 때문에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왜> 아내와 내가 그렇게 했는가죠"

"나는 <현금흐름>에 투자합니다"

백만달러를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 VS 백만달러를 빌리는데 걸리는 시간

"너희가 어떤 사람이 되고 무엇을 알아야 은행가에게 전화해 <백만달러를 빌리고 싶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

"왜 은행가는 부동산 투자에는 기꺼이 돈을 빌려주면서 주식 투자에는 돈을 빌려주지 않으려 하느냐?"

"비들스는 TV, 라디오, 그리고 음반을 레버리지로 사용한다. 그래서 그들은 많은 돈을 번다"

"은행의 저축이나 퇴직 구자에 돈을 넣고 있다면 남들이 그 돈을 레버리지로 사용한다"

레버리지 <건강> <시간> <교육> <관계> <도구> <여유시간>

그분이 그렇게 부자가 된 것은 <자신의 현실을 확대시키는 능력> 때문이었다.

"이기는 전략에는 반드시 지는 것이 포함된다"

"헨리 포드는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점점 더 낮은 가격으로 자동차를 제공했기 때문에 그렇게 갑부가 된 거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현실에서 볼 때 그분은 근로자들을 착취했기 때문에 욕심쟁이라고 생각하지. 문제는 서로 다른 현실 때문에 일어나는 거야"

현실이나 맥락을 빠르게 확대시키는 마음은 아주 중요한 레버리지다.


"미래는 내일 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하는 것으로 결정된다"

느린단어 : 돈을 모은다, 빠른단어 : 돈을 만든다

(비활성 소득 + 투자 소득) / 총지출 >= 1

사업체 소유자가 가장 <나중에> 지급받는 이유는 사업을 시작해 가장 <많이> 받기 위해서다.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을 곁에 두어라

당신의 맥락과 내용을 계속해서 확대시켜라

"수익은 팔 때가 아닌 살 때 발생한다"

구매 시장뿐 아니라 임대 시장도 분석한다.

유능한 조언가를 찾고 당신의 금융 및 법률 조언가 팀을 만들어라

은퇴 낭짜를 정하고, 주위 사람들과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라

매일 하나의 건수를 보라

돈 얘기를 하라


부자 아빠의 젊어서 은퇴하기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형선호역
출판 : 황금가지 2002.04.3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