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신랑/IT

Openfire & Spark Tip - 친구 등록 한번에 하기

이 글은 RUNean에서 포스팅 된 글입니다. 포스팅 바로가기


  오늘은 Spark 사용 관련해서 질문이 들어왔던 친구 등록을 한번에 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친구 등록을 하려면 계정이 생성되어 있어야 하는게 계정 생성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Spark에서 계정 생성

2. Openfire에서 계정 생성

  물론 Spark와 Openfi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QNAP NAS의 QPKG를 활용하여 설치하고자 하는 사람은 필자의 블로그를 참고하자.

  필자같은 경우 사업장이 기존부터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계정을 일괄적으로 생성해주기 위해 두번째 방법을 선택했다. 계정 생성은 Openfire 접속 후 Users/Groups 메뉴에서 Users 탭의 Create New User에서 할 수 있따. 참고로 Spark에서 로그인하게 될 때 우리가 보는 다른사람 이름은 "Username"이 아닌 "Name" 부분이니 여기에 실명을 써주면 좋다.

  이런식으로 등록된 계정을 Spark에서 한번에 친구등록을 하려고 필자가 택한 방식은 계정을 "그룹"으로 묶어주는 것이다. 그룹 생성은 Users/Groups 메뉴의 Groups 탭에서 가능하다.

 그룹명을 입력하고 그룹을 생성하면 바로 이어지는 Edit Group 페이지의 "Add Users"에서 그룹 멤버를 등록 할 수 있다. 좀 번거롭지만 여기에 생성했던 계정 이름을 하나씩 추가해줘야 한다.


등록된 멤버에게 관리자(Admin) 권한을 주거나 지울 수도 있다.

 이제 남은 것은 Spark에 친구등록을 한번에 해주는 것인데 실은 이것이 Spark가 아닌 Openfire 상에서 가능하다. 방금 전 그룹 멤버를 등록하는 곳 윗부분을 보면 Contact List (Roster) Sharing 부분이 있는데 현재는 Disable에 선택이 되어있을 것이다.

 이것을 Enable로 선택하고 "Enter contact list group name" 부분에 Spark 상에서 보여지게 될 그룹 명을 다시 한번 지정해주고 Save를 눌러 저장해주면 Spark 상에서 자동으로 그 그룹이 추가된다.

 바로 이렇게 말이다.

  영어로 되어있고 그 방식이 익숙하지 않을뿐이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노력했는데 모자란 부분이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질문이 있다면 부디 어려워하지말고 댓글이나 메일로 꼭 남겨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