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신랑/IT

QNAP QPKG활용 사내메신저 구축(Openfire + Spark) - 1부

이 글은 RUNean에서 포스팅된 글입니다. 포스팅 바로가기


▷ 관련 글

☞ 2부 - Openfire와 Spark 설치



1부 - Openfire 실행위한 환경 만들기 


 2012.10.6 긴급수정


  본래 이 포스팅은 필자가 여러 설치과정을 시도하던 중 성공한 후에 바로 쓴 글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2부를 작성하던 중 Openfire 설치과정에 대한 사진이 필요해서 Openfire를 재설치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JRE까지 재설치 해보았다. 그런데 기존에 직면했던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원활하게 설치되어 버렸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원활한 설치는 다음과 같다.


1. ARMv5 압축파일 Qnap의 Public 폴더에 위치시키기(압축된 상태로)   >> 다운 <<

2. Qnap에 JRE QPKG 설치    >> 다운 <<


  따라서 위 방법으로 안되는 사용자만 아래의 방법들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오늘은 QNAP NAS를 활용해 사내 메신저를 구축 해보려 한다. 사내메신저 구축은 QNAP에  Openfire  서버를 설치하고 Client 컴퓨터에서 Spark 메신저로 접속하는 것이다. 단계별로 나누어보면


1. QNAP에 JRE(Java Runtime Environment)  설치

2. QNAP에 QPKG로 Openfire 서버 설치

3. Client 컴퓨터에 Spark 설치하여 접속


  본 내용에 앞서 필자에게 IT 전문성을 기대한다면 큰 이라는 점을 밝히고 부족했던 지식에 대해서는 공부하면서 계속 업데이트 할 것을 약속한다.


  JRE는 약자 그대로 자바가 실행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한다. Openfire는 자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 JRE를 QNAP NAS에 꼭 설치해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필자는 이 JRE 설치에서 많은 실패를 했었는데 그 이유는 필자의 QNAP TS-210 은 CPU가 x86이 아닌 ARM 계열로 사용 가능한 QPKG에 제약사항이 있었던 것이다.


ARM을 위한 QPKG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x86 기반의 QNAP의 사용자는 위의 QPKG를 설치하면 문제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x86 기반의 사용자는 아래의 링크에서 JRE QPKG를 다운받고 2부로 넘어도록 하자. 

  >> Qnap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기 <<

  >> Unlimit의 GoogleDrive <<


  여기저기 검색을 시도한 끝에  QNAP 포럼의 한 포스팅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짧은 영어 실력으로 이해한 것은 ORACLE에 가서 자바 ARMv5 Linux - Headless EABI, Soft Float, Little Endian 패키지를 다운 받아서 QNAP의 Public 폴더에 압축을 푼 후 본문에서 제공한 JRE QPKG를 설치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이렇게 설치를 해도 Openfire는 실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여러번 시도와 고민 끝에에 한가지 추측을 하게 되었고 그것은 "버전이 불일치 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것이었다. QNAP 펌웨어 버전도 그렇고 JRE도 그렇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지만 Openfire 버전은 2011년 10월로 멈춰있었다.

  그 추측을 토대로 여러 시도를 해본 끝에 성공할 수 있었는데, 바로 저 위에 밑줄친 Public 폴더에 압축을 풀 때 폴더 이름을 본래 폴더 명에서 "ejre1.7.0_04"로 변경하는 것이었다.


  자! 그럼 이제 JRE 설치 과정을 따라해보자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은 포스팅에 링크했던 곳에서 모두 다운 받을 수 있지만 추후에  포스팅을 보고 시도할 때 또다시 버전이 업데이트 되어 설치가 안될 수 있으니 지금 이 포스팅에서 설치했던 파일들을 그대로 다운로드 링크 걸도록 하겠다.


step 1. 자바 ARMv5 Linux 다운 받아 Public 폴더에 압축풀기

▷ 자바 ARMv5 Linux 다운   >> 클릭 <<


이제보니 업로드하면서 화질이 떨어진다. 그런대로 알아볼 수 있을 듯 하다


step 2. 압축 푼 폴더명 "ejre1.7.0_04"으로 변경하기


              

step 3. Qnap에 JRE QPKG설치하기

▷ JRE QPKG 다운   >> 클릭 <<


설치가 된 후 "사용"을 클릭해서 활성화 해주자



  여기까지 문제가 없이 따라올 수 있었다면 사내 메신저를 구축하기 위한 과정에 반은 지났다고 할 수 있다. 이제 환경이 만들어졌으니 Openfire와 Spark의 설치만 남아있다.  


2부 - Openfire와 Spark 설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