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신랑/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저 :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  /  역 : 형선호  /  출판사 : 황금가지


목차

머리말 : 학교에서는 부자들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제1부 : 부자들이 가는 길,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가는 길

제2부 :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여섯 가지 교훈

제3부 : 부자가 되기 위해 아직도 더 알아야 할 것들

글을 마치며 : 돈은 안전하게 굴리지 말고, 영리하게 굴리자  /  아이들이 세상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줍시다


  예전 언젠가 베스트셀러로 소개가 될 때 시리즈 6편까지 한번에 샀다가 권수에 겁먹어 읽지도 않고 책장에 고이 모셔두었었다. 이번에 휴식시간을 갖게 되어 꺼내 보니 2005년도에 사두었던 것이었다. 1편을 다 읽어본 지금 너무 늦게 읽은 것이 아닌가 후회가 되기도 했지만 그 때 읽었다면 지금처럼 와닿지도 않았을거란 생각에 지금부터라도 내 삶에 직접 행동으로 옮겨봐야겠다고 다짐해본다.

 기요사키가 생각하는 진짜 자산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주인은 나지만, 사업체는 다른 사람들이 운영하거나 관리한다. 내가 거기서 일해야만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다. 그것은 내 직업이 된다.

2. 주식

3. 채권

4. 뮤추얼 펀드

5.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6. 어음이나 차용증

7. 지적 재산권에서 나오는 로열티. 이를테면 음악, 원고, 특허 등

8. 그 밖에 가치가 있거나 수입을 창출하거나 즉시 시장성이 있는 것

 금융 IQ

1. 금융 지식 : 숫자들을 읽는 능력

2. 투자 전략 : 돈이 돈을 만드는 과학

3. 시장의 법칙 : 수요와 공급.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시장이 원하는 것을 시장에 주었다. 빌 게이츠도 그랬다. 7만 5천 달러짜리 집을 2만 달라에 사서 6만 달러에 판 것도 시장이 만드는 기회를 포착한 결과였다. 어떤 사람은 사고, 어떤 사람은 판다.

4. 법률 지식 : 회계. 기업, 그리고 정부의 규제와 규칙을 아는 것. 나는 규칙을 지키며 하라고 권유한다.

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

1. 현금 흐름의 관리

2. 시스템의 관리(자신과 가족과의 시간도 포함)

3. 사람들의 관리

 추천 책

1. 은퇴의 신화(The Retirement Myrh) - 크레이그 S. 카펠

2. 바빌론의 최고 부자(The Richest man in Babylon) - 조지 클라센

3. 16%의 해결책(16 Percent Solution) - 조엘 모스코위츠

4. 월가를 무찌르다(Beating the Street) - 피터 린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 (오디오북 합본)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형선호역
출판 : 황금가지 2002.09.0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