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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나부인/임용고시 자료

4장. 평가를 통해 드러나는 교육의 역할

2018.02.11.작성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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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 이형빈 지음, 맘에드림


4장. 평가를 통해 드러나는 교육의 역할


1. 평가의 사회학


(1)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는 '분리'

평가에서의 분리: 평가의 결과로 학생들이 어떻게 나뉘는가 하는 문제

. 강한 분리의 평가: 학생들의 차이를 명확히 측정하기 쉬운 단편적 지식에 주로 관심. 학생들의 차이를 명확히 재고자 함 -> 차이를 명확히 측정하기 어려운 영역에는 관심을 두지 않음 -> 학생들의 점수와 석차에만 관심이 있을 뿐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 성취평가제(절대평가)의 도입 후에도 입시 문제와 학교에서 여전히 분리에 대한 욕망에 자유롭지 못해 상대평가의 잔재는 남아있음

. 약한 분리의 평가 특징: 석차보다는 학생들의 성취 정도에 관심을 두고, 지식 습득과 다양한 자질 및 역량에 관심을 두며 상대적으로 낮은 시험의 난이도, 좁은 시험범위, 낮은 총점, 그리고 학생들에게 후하게 부여하는 점수이다. -> 수행평가의 취지와 어울림. 단편적 지식의 습득과 다양한 창의력, 감수성, 소통 능력 등 평가가 가능. 단, 중요한 것은 사교육을 풍부하게 받은 학생들에게 유리한 평가 방식일 수도 있으니 '학교에서 끝내는 수행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절대평가는 학생들의 석차를 매기지 않는다는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닌 정해진 학습목표에 학생이 얼마나 도달했는지, 동시에 모든 학생이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뢰를 전제로 한다.


(2)평가를 통해 실현되는 '통제'

. 강한 통제의 평가: 학생들을 하나의 틀에 강하게 가두어 놓는 평가, 즉 질서나 규범 등이 강한 평가를 의미-> 학생들은 이미 정해진 정답을 골라 내는 결과를 중시하게 된다. 

. 약한 통제의 평가 특징: 정답의 개방성이 보장되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보다 교사별 평가, 상시 평가, 자유로운 평가 방식, 그리고 교사 및 학생들이 평가에 대해 예민하지 않다. ->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창충하거나 활용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평가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영역 중 가장 혁신의 정도가 더디고 힘든 영역이기 때문에 평가 혁신의 과제가 가장 절실하다.


    

2. 평가 유형에 따른 특징

       

(1)시험을 어떻게 보는가? - 폐쇄적 평가, 개방적 평가

. 강한 통제가 형성되는 폐쇄적 평가 방식: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도를 엄정하게 판별하기 위해 난도를 높이고 채점 기준을 명확히 해 정답, 오답을 정확히 나누는 방식 -> 선다형 평가

. 약한 통제가 형성되는 개방적 평가 방식: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고 난이도는 가급적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정답의 개방성을 보장하는 방식 -> 수행평가, 논술형 평가

-> 평가에서 통제는 '정답의 개방성'이 얼마나 보장되는가 하는 것을 의미


(2)시험을 언제 보는가? - 결과 중심의 평가, 과정 중심의 평가

. 결과 중심의 평가: 정해진 진도에 따라 교사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의 지식 암기 정도를 확인하여 점수 및 석차를 매기는 것

. 과정 중심의 평가: 펑가와 수업 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학생의 학습 과정을 진단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확보해 이를 다시 수업에 피드백하는 방식의 평가 

. 평가 기능에 따른 평가의 유형: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 진단평가: 학생의 특징을 파악해 학생에게 맞는 적절한 수업을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

. 형성평가: 교수-학습의 진행 과정에서 교수-학습의 극대화를 위해 필요 정보를 수집하여 수업 개선 및 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해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

. 총괄평가: 교수-학습의 결과 학생의 학업 성취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총괄적으로 평가

. 지필평가, 수행평가

=> 과정 중심 평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수업과 평가 사이의 분리가 거의 사라진 상태를 지향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부여, 학생들은 평가에 대한 부담이 없는 상태에서 흥미롭게 수행하고 그 과정이 반영된 평가를 통해 흥미롭게 수행하며 다시 피드백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3)시험을 왜 보는가? - 서열을 위한 평가, 성장을 위한 평가

. 선별 중심 평가관: 학생이 몇 점이고 석차가 몇 등인지에 관심을 갖음 -> 학생-학생 사이 강한 분리

. 성장 중심 평가관: 학생들에게 부족한 면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모든 학생이 보다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는 것 -> 학생-학생 사이 약한 분리,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에 관심을 둠

. 성취평가제의 문제점: 석차나 등급을 산출하지 않아 문제를 쉽게 출제하는 경향, 평가 문항에 대한 전문적 고민을 방기해도 되는 분위기 형성

=> 절대평가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평가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한 후 학생이 설정한 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3. 평가를 통한 학생의 성장과 발달

     

(1)집단 속에서의 위치 확인

. 분리가 강한 평가: 학생들 간의 차이를 정확히 측정해 서열화, 계량화가 가능한 영역을 기준으로 학생들의 차이를 측정, 학생들 사이에 격차를 두드러지게 하는데 관심, 통제가 강한 평가를 유도

=> 이런 평가 결과에 따라 집단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위치에 따른 자기의 역할과 정체성을 부여받는다. 강한 분리가 일상적인 학교에서는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에 대한 배제와 차별의 논리가 일상화되어 있다. 

=>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평가 방식이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학생들과 배움이 느린 학생들도 배려하고 있는지, 평가의 결과로 모든 학생들이 자신들이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자신의 위치와 역할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2)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지원

평가의 새로운 인식으로 평가의 변화는 학생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를 지향하고 있다. 발달과 성장을 중시하는 평가는 학생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는가를 중시한다. 이런 관점은 비고츠키와 번스타인의 이론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비고츠키 근접발달영역: 역동적 평가의 가능성에 주목 -> 학생의 잠재 능력을 끌어내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방식의 평가

. 번스타인의 역량모델, 수행모델 

 - 약한 분리와 통제를 지닌 학교 = 역량모델 -> 학생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역량을 계발하는 것을 중시, 절대평가 및 수행평가 방식으로 시행 

 - 강한 분리와 통제를 지닌 학교 = 수행모델 -> 학생들이 기존 학업질서나 교사 지시에 따라 주어진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중시 

C중학교에서의 일부는 적극적으로 학생들을 배려하고 잠재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의 평가가 이루어짐. -> 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게 시간을 주고, 평가가 끝나면 교사가 학생들의 답안을 확인한 후 부족한 부분이 있는 학생들에게 다시 답안을 축로 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모든 학생이 기준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려 주는 방식의 수행평가

=> 모든 학생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분위기가 정착되어 있는 학교문화에서 실패한 학생들에게 계속 기회를 주며 모든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뢰를 바탕으로 배움이 느린 학생들도 배려하며 기다려주는 평가방식 -> 약한 통제속에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독려하는 평가 방식

. 평가에서의 약한 분리 : 집단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과 관련

. 평가에서의 약한 통제 : 자신의 잠재된 역량을 발휘할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과 관련

=> 학생들은 학교가 자신을 배려해 주고 있다는 신뢰감과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되며 배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