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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나부인/임용고시 자료

1장.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의 혁신

2018.02.11.작성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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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이형빈 지음, 맘에드림)


1장.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의 혁신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채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 -> 진도 나가기식 수업 -> 성적 산출 위주의 평가가 관행처럼 자리 잡았다. 미국 교육학자 타일러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수업-평가 모델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수업-평가를 하나의 흐름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달성해야 할 교육의 목표를 중심에 놓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의 수업,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의 평가를 중시하고 있는 점에서 학교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그러나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한 산업화 시대의 패러다임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다양한 교육개혁 운동의 흐름 속에서 새롭게 부각된 패러다임은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며, 학생들의 참여와 협력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고, 지식의 실질적 활용을 강조하는 참평가를 중시하게 되었다. 

. 20세기 패러다임 : 단편적 지식 위주 교육과정 ->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 -> 선다형 위주의 일제식 평가

. 수업과 평가의 분리(요즘 대부분의 학교) : 수업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전통적인 평가. 즉 수업은 바뀌었는데 평가는 그대로인 모습

. 새로운 패러다임(일부 혁신학교 모습) : 교사의 자율적 전문성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의 참여와 협력 위주 수업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경계가 거의 사라지고 하나로 융합된 단계를 지향한다. 현재 한국의 학교에서는 위와 같은 세 가지 패러다임이 공존한다.


1.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이 지향해야 할 근본적인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사회학적으로 접근한다. 교육사회학에서는 학교교육을 자본주의 계급구조를 재생산하는 도구로 본다. 번스타인은 비판적 교육사회학 전통에 따라 기본적으로 학교를 자본주의의 계급질서가 재생산되는 장으로 보고, 자본주의 사회구조가 학교와 교실,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미시적인 구조를 통해 재생산되는 맥락과 코드를 분석하였다. 

. 분리: 대상을 나누는 기준, 범주와 범주 사이의 경계의 명확성 -> 사회의 불평등한 권력 구조를 재맥락화

. 통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이 일정한 틀에 따라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 -> 사회의 비민주적 권력이 재생산되는 방식

이런 분리와 통제는 '강한 분리, 통제' 코드와 '약한 분리, 통제' 코드로 나눌 수 있다. 강한 분리 속에서 주체의 위치는 고정적이지만 약한 분리 속에서는 주체가 자신의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본인 정체성을 새롭게 확인할 가능성이 부여된다. ->강한 통제 = 통제의 코드, 약한 통제 = 소통의 코드


2.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유형

번스타인의 이론을 바탕으로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유형을 분석하는 틀을 제시한다. 

- 분석의 범주와 기준에 따라 분리의 강약 및 통제의 강약으로 분석 

 . 교육과정 - 교과내, 교과와 학생, 교과와 교과, 교과와 사회

 . 수업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교사와 교사

 . 평가 - 지식과 평가, 학생과 학생, 수업과 평가, 학생과 평가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유형이 강함과 약함으로 나누더라도 이분법적으로 나뉠 수는 없다. 예로 혁신학교라 할지라도 모든 영역에서 약한 분리와 통제가 보편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3. 학교 질서와 학생들의 참여 양상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도 다양한 유형의 학생이 존재하며, 학교 질서에 여러 참여 양상을 보인다. 번스타인은 학교의 질서를 도구적 질서(학업 질서), 표현적 질서(생활 질서)로 나누어 설명하고 이러한 질서 속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참여 유형을 전념, 무관심, 간극, 소외 등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 전념: 학교 질서에 동의하고 수업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

. 무관심: 수업에는 형식적으로 참여하지만 별다른 의미를 찾지 못하는 모습

. 간극: 학교 질서에 동의하며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자 하나 학업 능력이 부족하고 주목을 받지 못해 자신을 마치 이방인처럼 여기는 모습

. 소외: 학교 질서에도 동의하지 않고 학습 능력도 부족해 수업에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며 경계 밖에서 존재하는 사람과 같이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번스타인은 학교 질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소외된 학생들을 위해 '임파워먼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임파워먼트: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확보하고, 기존 질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주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역동적인 과정.

이렇게 제시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학교 질서를 분리 및 통제의 강약에 따라 닫힌 학교와 열린 학교로 나누어 보고, 학생들의 참여 유형을 보다 세분화하였다. 이런 관점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속에 권력과 지배의 코드를 평등하고 민주적인 구조로 변환함으로써 소외된 학생들도 자신의 위치를 확인, 자신 목소리 드러내기,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는 데에 참여, 미래지향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민주적 학교: 학생들이 모든 사람의 삶의 가치가 동등하게 승인되는 사회적 가치를 깨닫고 불평당한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변화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런 원리는 단순한 교과 지식으로서가 아니라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상적인 질서 속에서 실현되어야 한다.


4. 학생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1) 진정한 성취를 위한 교육과정

. '쿠레레'로서의 교육과정 - 커리큘럼은 '쿠레레'에서 유래된 말로 영어 '코스'와 같은 어원. 코스는 의도된 교육과정을 뜻하는 의미가 담겨있고, 다른 의미로는 실현된 교육과정의 의미도 있다.  

. 교과를 넘어선 통합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아닌 교사의 적극적인 교육 과정 재구성과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중심에 놓고 교육과정을 통합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경험 제시

. 교사의 연계적 전문성과 진정한 성취 - 교사는 '반성적 실천'을 통해 자신의 교육적 행위를 성찰하는 태도로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안주하지 않고 학생의 삶과 미래지향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지식은 학생들의 삶에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하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탐구 및 실천을 경험할 수 있어야한다. 이와 관련해 뉴먼 등이 주장하는 '진정한 성취기준'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참된 교육과정을 통해 성취해야 하는 기준을 재개념화했다. 이런 관점에 이해 학교 교육과정은 스스로 탐구하여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유용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2) 학생의 참여와 협력이 있는 수업

최근 수업의 패러다임은 학생의 참여와 협력, 탐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수업 혁신에 영향을 주는 이론은 비고츠키 발달이론, 사토 마나부 교수의 배움의 공동체 이론이 있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에서 교육이 발달을 선도한다는 전제 하에 교사나 동료 학생의 도움으로 인간 의식이 비약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제시한다. 사토 마나부 교수의 배움의 공동체 이론은 교사의 가르침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과정으로 전환하고 학생 참여와 협력을 강조한다. 이 외에 프레네 교육 모델, 협동학습 모델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수업 모델은 학생 참여와 협력을 보장하는 수업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수업 방식 속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배려와 협력의 가치를 익히며 민주 시민으로써 성장하는 것이 목적이다. 


(3)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평가

대안적 평가

. 특성: 과정중심 평가, 질적 평가, 수업과 평가의 연계와 통합, 정답의 개방성을 보장하는 평가, 의사소통적 서술 방식으로 통지, 상황 및 현실 맥락을 염두에 둔 수행평가

. 활용목적: 교수-학습에 대한 피드백, 학생의 성장과 발달 도모,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소통

. 주요 평가방법: 서술형 논술형, 구술형 면접형 토론형, 실기형 실습형,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 평가제도: 수행평가, 절대평가, 교사별평가, 발달 과정 서술식 통지


5. 세 학교 이야기

연구 대상 학교의 현황

A중학교: 서울 강북 일반 학교, 학급수 21, 교사수 33

B중학교: 경기도 K시 혁신학교 지정 2년차, 학급수 25, 교사수 42

C중학교: 경기도 S시 혁신학교 지정 5년차, 학급수 30, 교사수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