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신랑/IT

아마존 클라우드 컴퓨팅(AWS)과 EC2 과금체계


안녕하세요. 언리밋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바쁘다는 핑계지만 다 제가 부족한 탓이지요 ㅠ


이번 포스팅은 제가 속한 그룹 RUNean에서 포스팅한 글입니다


여러분 모두 아마존(Amazon)이라는 회사를 아실겁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 AWS라는 웹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아시고 계신가요?



AWS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사용하는 리소스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면 되기 대문에많은 인프라 구축 비용을 절감하고 용량의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AWS는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모든 서비스에 대한 과금체계를 알아볼 수 없으니 그 중 EC2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 볼 것입니다.



EC2라는 서비스는 개인컴퓨터에 윈도우 서버나 리눅스를 깔아서 부팅한 상태로, 우리가 흔히 서버를 임대한다고 할 때와 같은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EC2의 과금체계는 인스턴스의 유형(성능), 서버 지역, 운영체제, 가격 옵션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제일 저사양인 m1.small 유형에 미국서부(오레곤)지역 + Linux에 대하여 가격 옵션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 디맨드 인스턴스 요금은 장기 약정 없이 시간 단위로 이용하는 것으로 하루 24기간 365일 을 사용한다고 가정 할 때 한달에 ( 24 x 365 x $0.06 ) / 12 = $43.8 가 나오게 됩니다.


Light 사용율 예약 인스턴스 요금은 1년이나 3년 약정으로 일시불로 일정부분을 결제하고 시간 단위 요금을 조금 저렴하게 이용하는 것입니다. 같은 기준으로 한달에 ( $61 + ( 24 x 365 x $0.034 )) / 12 = $29.9 가 나오게 됩니다.


위 금액 비교는 365일 1년을 "꼬박" 쓸 때의 비교입니다. 하루에 3시간 정도만 쓴다고 하면 각 $5.5 / $8.2 로 반대로 예약 인스턴스가 더 비싸지게 되죠. 자신이 얼마나 사용할지에 대한 계산을 미리 해보고 계획을 세워야 AWS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2013년 12월 7일) AWS에서 프리티어라는 한정적이 양을 1년간 무료로 제공하는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양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며 이용해봐야 하지만 테스트를 해보기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위 내용은 본 포스팅의 요약 내용으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RUNean의 언리밋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  RUNean의 언리밋  포스팅으로 GoG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