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신랑/상식

신원보증보험이 무엇이고 가입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언리밋입니다. 

신원보증보험은 회사에서 입사서류로 요구하기 때문에 보통 크게 생각해보지 않고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회사에 입사 할 때 가입하고 기간이 만료되면 갱신하곤 하죠. 

신원보증보험은 보증보험의 일종으로 특수한 형태의 보험상품 입니다.

보증보험 : 각종 거래에서 발생하는 신용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보험의 형식으로 하는 보증제도로서 보증보험회사가 일정한 대가, 즉 보험료를 받고 계약상의 채무이행 또는 법령상의 의무이행을 보증하는 특수한 형태의 보험

네이버 지식백과 - 보증보험

보험회사가 보험료를 받고 보증을 서준다는 말이죠. 참 편한 세상 아닙니까? 

그렇다면 신원보증이라는 것은 누군가의 신원을 보증해준다는 말이겠죠? 그 말은 보험 가입한 사람이 무언가 잘못을 저지르면 신원을 보증해준 보험회사가 책임을 져준다는 것입니다.

신원보증 : 피용자의 행위로 인하여 사용자가 받은 손해를 배상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

네이버 지식백과 - 신원보증

보험사가 보험 가입한 사람의 절도, 강도, 사기, 횡령, 배임 등의 불법행위로 인해서 회사(고용주)가 입은 손해를 보상해주는 것이지요.

신원보증보험을 가입하는 절차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회사에서 일괄적 가입

2. 개인이 직접 가입

첫번째,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는 보험사에서 회사로 와서 일괄 가입을 받아가던가 회사에서 미리 준비해둔 양식을 개별적으로 작성하고 거래하는 보험사로 팩스나 우편으로 보내어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보험료를 회사에서 먼저 납부하고 개별적으로 월급에서 보험료를 공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큰 회사에서 업무 편의를 위해 이런 절차를 사용합니다. 개별적으로 서류 접수 받고 확인하는 것만해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겠죠.

두번째가 보통의 경우인데요, 이 포스팅의 목적도 여기에 있습니다. 회사에서 신원보증보험을 해오라는데 그게 뭔지 어디서 해오는건지 누가 일일히 설명해주지 않으니까요.

보험을 가입하려면 보험사부터 찾아야겠죠? 신원보증보험을 제공해주는 곳 중 대표적인 곳은 서울보증보험입니다. 사실 다른데는 못찾겠..

서울보증보험의 신원보증보험은 단기 6개월에서 장기 5년까지 보험 가입이 가능하고 최고 10억원 한도로 보험가입금액을 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점에 신분증만 들고가면 가입이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꼭 직접 갈 필요는 없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공인인증서로 가입하는 절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에서 원하는 보험가입금액 및 기간 파악 (보험사에 신규 거래하는 회사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필요)

2. 서울보증보험에 전화

3.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에서 "개인신용정보 조회제공" 동의 (공인인증서) 

4. 보험사에서 청약서 생성할 때까지 대기

5. 보험 청약서 검토 및 확인 동의 (공인인증서) 

6. 보험료 결제

7. 신원보증보험 출력 하면 끝.

보험료는 보험기간과 보험가입금액, 회사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2014년 5월 기준으로 보험료는 대략 다음과 같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신원보증보험 보험료 예시

 회사 유형

 보험가입금액

 보험 기간

 보험료

 상장회사

 10,000,000원

 1년 기준

 10,920원

 기타법인

 15,960원

 도소매업

 29,200원

오늘은 여기까지 해서 신원보증보험이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